기업소식

4가지 캡슐을 블렌딩, 나만의 향기로 공간을 채우는 아로마스타일러

중기뉴스타임 2020. 9. 24. 1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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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기 제품에 AI와 빅데이터 솔루션이 더해지다

세계적으로 방향제 시장이 커지고 있다. 미국 방향제 시장은 2018년 기준 연평균 2.3%의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어 오는 2023년까지 약 55억 달러에 이르는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을 보이고 있다. 방향제는 방향 효과는 기본으로 인테리어 효과와 건강까지 3가지 요건을 충족시키고 있어 한국에서도 그 수요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지금까지 방향제를 생산하는 향기 시장은 전통적인 방식을 고집해왔다. 초형식의 향초와 가습기에 아로마 오일을 넣는 방식 혹은 디퓨저 등 형태를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전통 방식에 4차산업 기술인 AI와 빅데이터를 적용하여 향기를 디지털화 하는 과정을 거쳐 제품화에 힘쓰는 기업이 있는데 바로 (주)딥센트(대표 권일봉)가 그 회사이다.

 

 

향기 캡슐을 원하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농도와 비중 조절

문명의 시계는 점점 빨라지고, IT기술의 발달로 시간 흐름이 빠르게 느껴지고, 현대인들은 더욱 바쁘게 움직이다 보니 일과 휴식에 집중되는 삶을 살고 있다. 삶에 있어서 쉼을 통해 에너지를 충전하게 되는 현대인들은 최대한의 힐링 타임을 누리기 위해 아로마 오일을 활용한 향기로 1석 3조의 효과를 누리고 있다는 것을 캐치한 권 대표. 그는 수많은 힐링 방법 중에 ‘향기’의 성장 가능성을 알아보고 세계적인 추세와 우리나라 향기 관련 흐름을 읽어 IT를 접목하는 아이디어를 도입하여 제품을 개발하게 되었다.

 

권일봉 대표가 이끄는 (주)딥센트는 전통적인 향기 제품에 AI과 빅데이터 솔루션이 더해진 FOD(Fragrance On Demand)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기존 디퓨저, 향초, 공간 방향 제품 등은 한가지 향기로 구성되어 때와 장소, 시간을 고려할 수 없는 발향을 제공하던 단순한 방식이었다면, 아로마스타일러는 4개의 향기 캡슐을 취향에 따라 선택해서 섞는 블렌딩 과정과 선택된 향기 캡슐을 원하는 용도와 목적에 따라 농도와 비중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발향되는 시간을 컨트롤할 뿐 아니라, 전용 APP을 통해서 외부에서 켜고 끌 수 있는 스타일링으로 향기를 사용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더욱 적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현했다.

 

권 대표는 "“향기를 통해서 사람들이 조금 더 가볍고, 빠르고, 경제적으로 즐길 수 있는 감성 디바이스를 내놓겠다는 게 딥센트의 value proposition이다. 딥센트가 개발한 스마트 향기 디바이스는 4개의 향기 카트리지가 내재돼 있어 나의 기분과 상태에 맞춘 향기를 블렌딩 할 수 있는 게 기술적인 특징"이라고 설명했다.

 

 

IoT 기술을 활용하여 전용APP을 통해 컨트롤하는 방향제

4개의 향기 캡슐을 블렌딩할 수 있다는 강점을 내세우고 있는 (주)딥센트는 사용자가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전용APP을 통해서 컨트롤을 하고, 향기캡슐의 추가 구매도 바로 가능하고, 사용 가능한 향기에 대한 정보와 10가지의 테마로 구성한 블렌딩 세트를 통해서 공간 안에서 목적에 맞게 향기를 즐길 수 있다. 덧붙여 향기에 대한 블렌딩 자체가 어렵다고 생각하는 고객들을 위해서 캡슐 정기구독 서비스를 통해 매월 프랑스의 조향사가 구성한 블렌딩 세트를 제공하고 있다.

 

그는 "딥센트는 카이스트의 엔지니어들이 모여서 시작한 조직에 마케팅과 원료에 특화된 시장 전문가들이 더해져 고객의 사용 패턴을 분석하고 개인의 니즈에 맞는 향기 추천으로 공간 향을 바꿀 뿐 아니라 향기를 통한 심신의 케어로 사용자의 삶을 업사이클링 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향상시키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에는 향기를 통한 심신의 헬스케어가 가능한 라이프 업사이클링으로 더 큰 성장을 해 나가기 위해 아로마콜로지 개념을 강화하는 서비스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수면 모니터링을 통한 분석을 바탕으로 개인별 아로마콜로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자연유래 원료의 향기 캡슐과 화장품을 비롯한 다양한 서플리먼트 제품으로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확장성을 가져갈 예정이다. 딥센트는 코로나19상황을 통해 향기를 활용한 비대면 케어 서비스의 확장성을 확인하고 회사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는 시장의 기대감도 느껴 연구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투명성과 사회기여, 행복의 공유라는 가치를 담아서 우리 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전파하고 싶은 (주)딥센트는 시장의 흐름과 고객의 니즈에 더욱 민감하게 반응하여 현대인들의 향기 힐링을 위해 연구에 몰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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